수전증(손 떨림)이란?

수전증이란 말 그대로 손이 떨리는 증상을 말하는 것으로 진전증의 증상 중 하나로 모든 부위에서 나타날 수 있는 떨림증의 한 종류입니다. 우리가 유독 수전증이라는 용어에 익숙한 것은 손이 떨리는 증상이 가장 흔한 진전의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수전증이 나타나는 원인은 신경계의 이상 때문으로 손뿐만 아니라 신체의 여러 부위에서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부위는 발, 머리, 눈, 입, 혀, 몸통, 목구멍, 성대 등으로 매우 다양합니다.

▶ 진전증 : 떨리는 증상을 의학적으로 진전이라고 하며, 자신이 원하지 않는데도 몸의 일부가 규칙적이고 리듬 있게 떨리는 증상을 말합니다.

수전증은 중풍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인가?

손이 떨리면 혹시 중풍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많이 하시는데, 뇌졸중(중풍)에 의한 수전증은 손 끝에 힘이 빠지면서 손이 흔들린다고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이 흔들림은 위에서 설명한 진전의 규칙적이고 리듬 있게 떨리는 것과는 거리가 있는 것이므로 수전증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수전증은 중풍이 아니며 단순히 손에 국한되어 나타나는 문제는 더욱이 아니기 때문에 전문의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수전증(진전증)의 종류

본태성 진전증(Essential tremor)

‘원인이 분명하지 않은 떨림증’이라는 뜻으로 주로 손에 나타나며 이 경우 수전증이라고 불립니다. 4~8Hz 의 비교적 낮은 횟수의 수전증으로 50% 이상의 경우 가족력이 동반됩니다.
어느 연령에서도 발병이 가능하나 10대와 50대에 가장 많은 발병률을 보이고 있고 65세 이상의 나이에서 발병되면 노인성 진전이라고 합니다. 머리에 나타나는 경우 머리를 흔드는 증상이 나타나며 가만히 있을 때 보다는 특정 행위를 하려고 할 때 예를 들면 술잔을 든다거나 글씨를 쓰는 등, 움직일 때 진전이 나타납니다.

떨림으로 인해 생활에 지장이 있는 경우 약물 치료를 하게 되며, 매우 심한 경우 수술도 할 수 있습니다.

생리적 진전증

정상인에게서도 약간의 떨림은 흔히 관찰되는데 다만 그 정도가 미세하기 때문에 우리 눈에 별로 띄지 않는 것뿐입니다. 이러한 떨림을 생리적 진전이라고 하며 이것은 생리적 현상의 하나 입니다.

강조된 생리적 진전 (Enhanced physiologic tremor)

생리적 진전이 어떤 이유로 그 진폭이 커져서 눈으로 볼 수 있을 때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심한 공포나 불안, 심한 배고픔, 과격한 운동 등의 심한 긴장이나 스트레스 상황에서 일어나며 갑상선기능 항진증이나 저혈당증의 질환이 있을 경우 손이 떨림을 느끼는 사람도 있습니다.

소뇌성 진전 (cerevellar tremor)

행동이 계속되거나 세밀한 조정이 필요한 경우에 규칙적이지 못한 떨림이 일시적으로 나타나려 하는데 하려던 행동을 어렵게 만들어 환자가 그 동안 해오던 숙련된 행동의 장애가 나타나게 되는 것을 소뇌성 진전이라고 합니다. 이는 소뇌와 관련된 신경 이상을 시사하며 심한 경우 팔을 몸통에서 약간만 들어도 몸 전체가 중심을 잃을 정도로 떨게 됩니다.

파킨슨씨 병 진전(Parkinsonian tremor)

파킨슨씨 병의 환자에게서 관찰되는 가장 특징적인 떨림을 말합니다. 길항근의 교차와 수축으로 인하여 나타나며 손과 팔에 가장 흔히 나타납니다. 동작 중보다는 정지 중이나 휴식 중에 나타나기 때문에 ‘안정 시 진전(Resting tremor)이라고도 부르며 의식적인 행동으로 중지 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파킨슨씨 병에서의 진전은 정서적인 스트레스에 의해서 더욱 심해질 수 있으며 생리적인 진전이 추가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환자들은 신기할 정도로 물을 따르거나 단추를 채우는 등의 일상생활은 잘하나 파킨슨씨 병으로 인한 근육경직이 진행됨에 따라 수전증이 운동 저하증으로 바뀔 수도 있습니다.

알코올 금단에 의한 진전증(Alcohol with tremor)

수전증(진전증)의 진단 검사

뇌자기공명사진 (MRI)

대뇌와 소뇌의 퇴행성 질환, 중풍의 유무를 확인하기 위한 방법으로 운동 질환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검사 입니다.

신경근전도 검사

말초신경의 이상 여부를 볼 수 있는 검사 입니다. 형태학적으로 관찰할 수 없는 기능적 이상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떨림의 유형과 심한 정도를 관찰하기 위함입니다. 전기적 자극과 침 자극을 이용하는 검사이기 때문에 약간의 통증이 있을 수 있으나 안전한 검사이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혈액검사

유전성 운동질환과 대사성 이상질환 내분비 질환 등 전신질환 유무를 확인하는데 필요한 검사 입니다.

수전증(진전증)의 치료

진전증은 그 종류가 다양하고 그 각각이 서로 달라 치료의 방법에 차이가 있는 것은 당연하며 각 치료에 대한 반응도 다양합니다.

진전의 치료에 있어 떨리는 증상 뒤에 숨겨진 여러 가지 질환을 찾아내어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적절한 조기 진단을 통해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

약물치료
보톡스 주사